본문 바로가기
심리

(색깔 심리학) 색깔별 의미와 효과

by 플러스토리 2023. 3. 17.
반응형

색깔 심리학
색깔 심리학

 

독일 뮌헨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공부할 때 집중력이 떨어지고 둔해진다면 잠깐 녹색이나 녹색을 띠는 물건을 바라보면 두뇌를 자극하고 창의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인간의 뇌는 자연에 넓게 퍼져 있는 색상인 녹색을 성장이라든가 발전과 연관 짓는다고 합니다.

 

성장에 대해 생각하기만 해도 자기 발전이나 일을 잘하려고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 녹색이 이를 자극한다는 설명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색깔은 어떨까요? 색깔에 따른 느낌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하얀색

하얀색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권위, 살균, 널찍함, 순수함…. 그러나 메스꺼움을 느낀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1999년 나온 연구에 따르면 하얀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푸른색이나 빨간색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보다 두통과 메스꺼움을 더 많이 느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색채 전문가이자 실내 장식가인 린다 홀트는 “하얀색이 눈을 피로하게 만들고 불쾌한 느낌을 줄 수 있다”며,

 

“눈은 하얀색이 주는 섬광 때문에 피곤할 수 있으므로 아주 밝은 하얀색보다 크림색이 나을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2. 빨간색

빨간색은 상황에 따라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효과 둘 다를 갖습니다. 2007년 연구에서 빨강은 실패의 두려움을 갖게 하므로 시험을 망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미국의 색채 연구가인 줄리아 주는 “대체로 일상에서 빨강을 생각할 때 위험과 연관을 짓게 되므로 그 색조는 대체로 정지 표시, 비상 차량, 선생님의 수정 펜 등으로 나타난다”라고 말합니다.

 

또, 영국에서 실시한 연구에서 빨강은 성공과 지배와 관계가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2004년 올림픽 경기를 분석한 결과 빨간색 옷을 입은 팀이 푸른색 옷을 입은 팀보다 승리를 더 많이 거뒀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2008년 연구에서는 남성들이 빨간 옷을 입은 여성을 더 매력적으로 생각한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홀트는 “빨강은 호흡과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는 색깔이며, 그래서 매우 역동적이다”라고 말합니다.

 

빨간색 방에서는 대단한 집중력과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식이 필요한 침실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3. 노란색

노랑은 분위기 촉진제입니다. 꽃병에 가득 꽂힌 해바라기를 보고 웃지 않는 사람은 드뭅니다. 한 연구에서 파티에 초대된 사람들이 방 색깔(노란색, 빨간색, 푸른색)에 따라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노란색 방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색깔 방에 있는 사람들보다 훨씬 활기차고 얘기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사무실을 노란색으로 꾸미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4. 푸른색

방 색깔 연구에서 푸른색 방에 들어간 사람들은 가장 오래 머물렀습니다. 푸른색은 우리를 편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홀트는 침실 벽은 푸른색으로 칠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푸른색은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고, 심장 박동을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목욕탕도 푸른색이 좋습니다.

 

또한, 녹색처럼 푸른색도 창의력을 샘솟게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색깔은 독창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부추긴다고 합니다.

 

 

 

5. 분홍색

분홍색은 소녀 같고 재미를 주며, 순수함을 상징합니다. 한 연구에서 이 색깔은 달콤한 명성에 들어맞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70년대 말 알렉산더 샤우스 박사가 행한 연구에서 죄수들은 분홍색 방에 있을 때 덜 적대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분홍색으로 벽을 꾸몄을 때 확실히 덜 거칠어졌습니다.

 

그러나 홀트는 이에 반박했습니다. 분홍색 덕분에 부드러워진 효과는 겨우 10분 정도로, 익숙하지 않은 실내 색깔에 놀랐을 뿐 즉시 본래의 폭력적이고 복종하지 않는 태도로 돌아갔다는 것입니다.

 

그는 “분홍은 빨강 계열로 차분해지려면 파랑이나 녹색을 보는 것이 맞다”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